다가가는 수학, 다가오는 수학
(가) 목 적
- 교과서 밖의 내용의 다양한 활동수학을 지원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한다.
- 성적 중심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수업 모델을 적용하여 창의적·융합적 문제해결력을 신장하고자 한다.
- 교구를 활용한 학생 중심의 수학교육활동과 탐구수업을 실시하고 수학의 본질을 탐구하고 즐기는 학생 수학동아리 운영을 지원한다.
나. 주요 교육 활동
학생이 이끌어가는 창의·융합수학 활동(학생 수학동아리 – dots)
- 1. 운영 목적 및 방향
- 수학학습과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수학동아리 운영을 통해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는 심화된 수학적 원리와 실생활과의 연관성을 탐구하는 기회를 부여하고자 한다.
- 수학동아리 활동에서 연구한 수학적 내용을 중심으로 수학체험전에서 체험부스 운영을 한다. 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함께 체험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한다.
- 수학동아리 학생들이 교내 수학나무 꾸미기 및 관리, 수학 관련 행사 계획 및 진행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.
- 2. 성과 및 기대
- 다양한 체험 수학 활동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창의적·교과 융합적 사고력을 시킬 것으로 기대한다.
- 동아리 학생들의 주체적인 수학 활동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.
- 함께 작업하는 과정을 통해 협동심과 책임 의식을 배양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.
‘데이 (수학과 친해지는 날)’ 운영 - 계단 만들기 | ||
프랙털의 원리를 이용한 ‘인권 나무’ |
‘데이 (수학과 친해지는 날)’ 운영 - 계단 만들기 |
프랙털의 원리를 이용한 ‘인권 나무’ |